WDDY 데일리로그


어제 DS81에 850evo msata글을 썼었는데요 기존의ssd를 같이 끼웠더니 두개의 윈도우 부팅시스템이 충돌을 일으켰는지 850 msata로는 부팅이 되질 않고 2번째 부팅 디바이스인 sata to mini sata컨버터에 꼽은 topdisk 64기가로만 부팅이 되는 현상이 생겨버렸습니다.

2016/11/13 - [Review] - 강력한 베어본 PC 셔틀 DS81 SSD교체, 삼성 850 evo msata 및 기타벤치 비교



이렇게 기존 msata의 데이터를 새로 설치한 msata로 옮기려고 두개를 꼽고 CMOS에서 부팅순번을 850evo를 1번으로 잡아주고 부팅을 했는데도 계속 2번부팅순서인 sata컨버터에 있는 ssd가 부팅으로 올라오는것 이였습니다.



참고로 컨버터 설명을 잠깐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케이스를 벗기고 나면 msata를 꼽을수 있는 기판 한장이 들어있습니다. 제거했던 msata를 끼우고 위에 볼트를 체결한후에 다시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간단히 끝납니다. msata사이즈가 대부분 50mm길이 인데 가끔 특이하게 긴 모델이 있을수 있어서 뒤에 추가 홀이 뚤려 있습니다 긴것은 서포터를 긴쪽으로 바꿔주신후에 고정하면 되겠습니다. 컨버터의 가격은 만원이 조금 안됩니다. msata를 msata단자가 없는곳에 사용할때 이컨버터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대신 컨버터라서 약간의 속도 감소는 있을것입니다. 제품모델은 tpm2518이라고 되있고 2.5 sata to minisata라고 되어있는데 실제론 msata 를 sata로 바꿔주는 msata to sata 컨버터죠



계속 1번부팅이 되지 않아서 아에 2번 부팅ssd를 빼버리고 나니까 공포의 "reboot and select proper boot device or insert boot media in selected boot device and press a key"문구가 뜹니다 분명히 방금전까지 부팅이 잘되던 ssd였는데 os가 깔린 다른 ssd를 같이 물렸더니 부팅시스템쪽에 뭔가 충돌이 났는지 전혀 먹통입니다. 아.. 이걸 다시 윈도우를 밀고 깔아야하나 고민하다가 해결방법을 이리저리 찾아보았습니다.


검색 결과 단순한 해결책들이 많았는데요 

1. sata케이블이 접촉불량일수 있다.

2. hdd가 불량이다.

3. 부팅순서 설정이 잘못됏다.

4. 부트로더 문제로 복구를 해야된다.


이정도의 문제로 압축이 되었습니다. 방금전까지 잘되던거라서 1,2,3의 문제는 아니였구요 4번과 관련문제였는데요 이제 해결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1. 부팅CD나 USB가 필요합니다.

2. 복구할 부팅디바이스 별도로 부팅이 가능한 윈도우가 설치된 부팅디바이스가 필요합니다. 


준비물을 챙기셨으면 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먼저 부팅 cd나 usb는 자동 복구 모드를 들어가기 위해 필요한데요 처음에는 바로 부팅usb로 자동복구 모드로 들어가서 복구를 시도했는데 정상이라고 하면서 복구가 안됐습니다. 그래서 그냥포기 할까 했는데 저는 단순 부팅파일의 문제가 아니라 처음에 두개의 윈도우 ssd가 겹치는 바람에 1번 부팅ssd의 파티션 자체가 비활성화가 된문제가 있었습니다.



2. 이 비활성화 된 파티션을 먼저 다시 활성화 시키는 작업을 하기 위해 부팅가능한 윈도우가 설치된 별도의 부팅디바이스가 필요한데요 저는 기존에 쓰던 topdisk msata ssd가 있었기 때문에 이걸로 다시 윈도우를 부팅하였습니다. 윈도우가 부팅이 되면 컴퓨터 관리자를 열어서(내컴퓨터 우클릭-> 관리-> 디스크관리) 디스크 관리자에 들어갑니다. 저는 이번에 영문윈도우를 설치해서 화면들이 영문으로 나오는데요 메뉴의 위치는 비슷하니 한글 윈도우라도 보시고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부팅이 되지 않는 장치를 확인한다음에 파란색그래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Mark Partition as Active(파티션을 활성파티션으로 표시)를 클릭해 줍니다. 자 그리고 나서 다시 활성화한 부팅디바이스를 1번으로 잡고 부팅을 해봅니다.



3. 와~~ 바로 될것 같지만 컴퓨터가 그렇게 만만하지 않네요 그죠? 그래도 처음 에러 메세지와 달리 새로운 메세지로 바뀌었습니다. 메세지는 BOOTMGR is missing press Ctrl+Alt+Del to restart 부트mgr이 없어서 부팅이 안된다고 하는 메세지인데요 CMOS에 들어가서 1번 준비물인 부팅CD나 USB를 넣고 1번 부팅디바이스로 잡아줍니다.



4. 윈도우 설치 CD나 USB로 부팅을 하게 되면 처음에 자동으로 복구를 한다고 하는데요 먼저 복구를 하고 자동 재부팅을 해봤는데 그래도 정상 부팅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시한번 USB로 부팅해서 설치 화면에서 컴퓨터 복구를 누른후에 자동복구를 눌러준후에 재부팅을 했더니



5. 이렇게 영문 윈도우가 정상 부팅이 되었습니다. 4번에서 자동복구 창이 처음에 바로 뜰수도있고 안뜰수 도 있는데요 안뜬다면 컴퓨터 복구 누르신다음 시스템복구옵션에서 제일 처음에 있는 자동복구를 클릭해주시고 재부팅해서 확인한다음에 안되면 다시 한번 재작업을 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저와같이 잘쓰던 부팅 드라이브가 다른 부팅드라이브와 충돌이 나서 reboot and select proper boot device 문구가 뜬다면 위의 방법으로 해결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부팅드라이브와 충돌이 난게 아니라면 sata케이블을 한번 점검해보시고 4번항목인 부팅usb나 cd로 설치모드로 부팅하신후에 자동복구를 돌리면 대부분의 문제들은 해결될것 입니다. 

Comment +1

  • 카멜스핀 2017.12.24 20:14 신고

    감사합니다. 저도 저런 문구가떠서 검색좀 했는데.

    하드케이블 이상없었고
    cmos 모드도 들어가서확인했지만 하드 인식 재대로 되었는데.
    파티션 분활때 오류가 있었나봅니다. 그래서 usb로 진입한뒤 복구시동 하니깐 해결되더라고요.
    덕분에 원인을 알수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